HRS 여론조사 안내

신개념 여론조사 HRS (Hybride Research System) 여론조사를 소개 합니다.

전화를 이용한 여론조사는 크게 다음 두가지 형태로 이뤄지고 있습니다.

하나는 전화면접조사로 상담원이 전화를 걸어 피조사자와 통화를 하면서 조사가 이뤄지는 방식이며, 나머지 하나는 자동응답전화 (ARS)를 이용한 방식으로 미리 녹음된 성우의 음성에 따라 전화기 버튼을 눌러 응답하는 방식 입니다.

선거조사에서의 사용되는 두가지 방식의 여론조사의 장단점을 살펴 보겠습니다.

  • 전화 면접조사

장점 : 연령대별 유효샘플을 정확하게 찾을수 있다.

응답율이 높다.

단점 : 민감한 질문에대해 답변을 회피하는 경향이 높다('잘모르겠다' 의비율이 30% 이상)

비용이 비싸다.

조사원의 숙련도에 따라 품질이 균일 하지 않다.

응답을 유도하는 행위가 발생한다.

긴급한 조사일 경우 대응이 어렵다

  • 자동응답 전화조사 (ARS)

장점 : 비용이 저렴하다.

민감한 질문에 대한 응답 비율이 높다.

빠른조사가 가능하다.

긴급한 조사일 경우에도 대응이 가능하다.

단점 : 연령대 별로 유효샘플의 수집이 어렵다.

연령대 왜곡의 우려가 있다.

응답율이 낮다.

ARS조사는 많은 장점으로 인해 선거조사에서 많이 쓰이고 있지만 해를 거듭할수록 단점이 극대화 되고 있습니다. 물론, 판세 흐름을 보거나 상황을 파악하거나, 인지도를 살펴보거나 하는경우에는 아직도 장점이 충분합니다.

당사의 지난 10여년간의 경험에 의한 현재의 여론조사의 문제점으로,

  1. 연령대 왜곡 : ARS조사의 특성상 20대의 참여 비율이 낮다보니, 20대의 가중치가 매우 높아, 각 후보자의 캠프 관계자들이 지지자들에게 여론조사 참여시 20대로 응답을 교육하여, 선거가 치열한 지역일 경우 20대의 참여율이 타 연령대를 앞서는 웃지못할 사태 까지 발생하고 있습니다.

  2. 지지자들의 과다 참여 : ARS 조사를 진행하다보면, 연령대 왜곡 문제 등을 해결하기위해, 비용을 좀더 들여가며, 20대 30대의 참여 비율을 높이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조사에 접근할 수 있는 절대 숫자가 많아 지다 보니 적극지지층의 참여 비율이 높아 지고 있습니다. 즉, 조직 선거에 강한 후보가 여론조사에서도 유리한 상황이 되고 있습니다.

  3. 높은 응답회피율 : 전화 면접조사에서는 조사원과 직접 통화를 하고, 이를 녹취하는것을 알고 있기에 본인의 정치적 성향이 노출 됨을 두려워하는 응답자들이 잘 모르겠다를 많이 선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당사는 전화면접조사와 ARS조사의 장점만을 모을수 있는 방법을 찾아 HRS 시스템을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조사원이 면접 조사를 수행하다가, 일부 질문은 ARS로 처리하는 방식으로.

▶ 연령대 왜곡 등의 심각한 문제를 피해가지만,

▶ 응답 회피를 낮출수 있으며,

▶ 조사원의 숙련도와 무관하게 조사 품질이 균등합니다.

비용면에서는 상담원 조사와 비슷하거나 약간 줄어 들지만,

잘모르겠다의 비율이 10% 이상 줄어드는 효과가 발생하여 동일한 샘플이라도 보다 정확한 결과를 얻을수 있다고 생각 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조사원의 숙련도에 좌우되지 않아 일관된 조사 결과를 얻을수 있으며, 선거 여론조사 시즌중 폭등하는 조사원 인건비를 낮출수 있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당사에서는 HRS 시스템으로 약 10여건의 조사를 수행하면서 발생되는 각종 문제점과 개선사항을 수집하여 이를 프로그램에 반영하여 보다 완벽한 프로그램으로 만들었습니다.

이에 대한 궁금한 사항은 언제든지 전화 주십시오

감사합니다.

태그:

Featured Posts
Recent Posts